오늘은 객체와 클래스에 대해 포스팅 하고자 한다.
위 내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기전에 객체가 무엇인지 클래스가 무엇인지에 대해 먼저 알아보자.
1. 객체 ?
자신 고유의 속성을 가지는 물리적, 추상적인 모든 대상을 일컫는다.
사람과 동물, 물품, 어떤 논리나 사상, 개념, 철학 등과 같이 눈으로 볼 수 있는 것부터 볼 수 없는 것까지 객체의 범주에 포함될 수 있다. 즉, 객체는 우리가 보고 느끼며 인지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.
객체는 클래스에 의해 정의되고 설계된 내용을 기반으로 생성된다. 객체는 속성과 행위를 가진다. 즉, 클래스를 통해 만들어진 객체가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주체가 된다. 객체의 속성은 필드, 행위는 메서드에 해당한다.
2. 클래스 ?
클래스란 객체를 정의한 설계도 또는 틀이라 정의할 수 있다. 즉,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 데 사용된다. 반대로 객체는 클래스에 의해 정의되고 설계된 내용을 기반으로 생성된다. 또한,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을 인스턴스화라 한다.
클래스와 객체의 관계는 제품의 설계도와 제품과의 관계와 유사하다. 제품 설계도 없이는 제품을 만들 수 없고, 제품 또한 제품 설계도 없이 만들 수 없기 때문이다.
JAVA에서 클래스의 형태는 아래와 같은 형식을 가진다.
public class Car {
//필드
private String model; // 승용차? SUV?
private int wheels; // 자동차 휠의 갯수
private String color; // 자동차 색
private String brand; // 기아? 현대? BMW?
private int gear; // 현재 기어 상태
//메소드
public void powerOn() {
System.out.println("시동 켜기");
}
public void powerOff() {
System.out.println("시동 끄기");
}
public void changeGear() {
System.out.println("기어 변경");
}
public void pressAccelerate() {
System.out.println("엑셀 밟기");
}
public void pressBreak() {
System.out.println("브레이크 밟기");
}
}
3. 정리 ?
※여기서 부터는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이 들어가있어 다소 틀린 내용이 포함될수 있습니다. ※
객체는 현실세계의 우리가 보고 느끼며 인지할수 있는 모든 것을 의미하며, 이러한 객체를 설계도의 형태로 디지털화 한것을 클래스라고 정의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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